음성장애란?
음성 장애는 인후두의 감염이나 성대의 종양, 잘못된 음성의 사용, 약물이나 담배 등 좋지 않은 환경으로 인하 성대 자극, 정신적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올바른 발성을 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음성 장애는 음질의 변화인 쉰 목소리가 대부분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조기에 출현하는 증상입니다. 쉰 목소리는 속삭이는 소리, 거친 목소리, 무기력한 소리등으로 나뉘는데, 속삭이는 소리는 성대마비의 경우에 나타나며, 거친 목소리는 후두염(급성인후두염),성대폴립, 후두암(종양)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무기력한 목소리는 목소리를 낼 때 성대가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두 내시경을 통해 성대 및 후두의 전반적인 구조를 관찰하고, 필요 시 후두스트로보 내시경을 이용하여 성대 점막의 파형을 관찰하게 됩니다. 간혹 종양이 관찰되는 경우는 조직검사 및 컴퓨터단층촬영과 같은 검사가 진행됩니다.
지속적인 음성 남용 또는 큰 소리를 냄으로 인해 성대의 염증반응의 성대 점막에 굳은살이 생겨 목소리가 쉬게 되는 질환입니다. 크기가 크지 않은 결절의 경우 음성치료를 시행하며 음성치료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은 결절의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대결절과 같이 음성 남용이나 이차 손상에 의해 발생하며 성대의 미세혈관에 외상이 발생한 경우 폴립이 생겨 목소리가 쉬게 됩니다. 후두미세수술로 제거하며 음성치료를 병행합니다.
성대백반증 및 후두암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보다 잘 생기며 목소리만 쉬는 경우와 목소리도 쉬고 경부 종물도 만져지는 경우, 목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조직검사 후 확진이 되면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병의 부위를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조직검사가 필요하며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병의 부위를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의 사진 설명된 내용처럼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거나 발성법을 교정하여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성대폴립, 큰 성대결절,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일반적으로 후두질환 환자에서 담배는 금기이며 커피 등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탄산음료등은 삼가는 것이 좋고 많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